신기술사업부

MP 강합성 라멘교 MP(Multi Purpose) 판형 합성형 라멘교 MP(Multi Purpose) PF 합성형 라멘교
MP 강합성 거더교 MP(Multi Purpose) 판형 합성형 거더교 MP(Multi Purpose) PF 합성형 거더교
MP 보도교 및 목교
MP LSTB가교
MP 강관거더교
MP P.S.C 거더교
MP ST.BOX 거더교

MP LSTB가교

1) 공법개요

지점부에 설치되는 주형 받침 부재를 설치하여 지점부 부모멘트 단면력을 최소화하고, 정모멘트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단면으로 장지간화 한 가설교량공법

2) 공법 구성단면

3) 공법특징

4) 공법의 구조적 원리

기존공법

TLB공법(지점부 분리)

5)공법의 기술적 특성

6)시공순서

1.자재입고

2.소부재가공

3.가로보제작

4.주형제작

5.파일천공 및 항타

6.벤트 조립

7.주형 조립

8. 주형설치

9.프리스트레싱

10.가로보 설치

11.복공판 설치

12.난간 설치

7) 가설교량 비교표

공법 LSTB 공법 A 000 공법 D 000 공법 B 000 공법
공법개요 지점부에 설치되는 주형 받침
부재를 설치하여 지점부 부모멘트
부에 단면력을 최소화하고 정모
멘트부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
단면으로 장지간화한 가설교량공법
H-BEAM에 편항부를 설치하고,
강봉으로 외부 프리스트레싱을
도입하여 주거더의 항복을 지연시킨
장지간 가설교량 공법
강도가 다른 H-Beam을 겹보로 하여
별도의 부착장치 없이 두 H-Beam의
강성차를 이용하여 프리스트레스를
도입한 겹보(Double H-Beam)와 가설용
교량받침을 이용한 장지간 가설교량 공법
강강 BOX 내부에 강봉에 의한 프리스
트레싱을 도입하여, 거더의 강성 증대와
처짐, 진동을 최소화 하고 복공판을 사용
하여 거더의 하중분배 및 부부재의 기능
을 수행 할수있도록 한 장지간 가설공법
적용지간 20~40m 20~40m 20~40m 20~40m
장점
  • 장지간으로 통수단면 확보 유리
  • 전진공법으로 하천구간에 별도의
    장비진입로가 필요 없으므로
    경제성 양호
  • 지점부 거더 일체형 조립식으로
    공기단축 및 시공성 우수
  • 외부 부착물이 없어 동수단면 확보
    및 구조물 유지관리 유리
  • 장지간으로 통수단면 확보 유리
  • 공용 실적이 다수로 공용 신뢰성
    우수
  • 장시간 사용시 거더의 하향처임을
    강봉의 프리스트레싱으로 상향
    camber조정가능
  • 공장제작후 현장조립으로 시공성
    양호 및 공기 절감 가능
  • 장지간으로 통수단면 확보 및
    부유물의 걸림을 방지
  • 단면강성 증가효과가 커 진동,
    처짐등 사용성 유리
  • 받침설치로 온도하중에 의한 수평
    저항 및 하부 BENT안전성 유리
  • 미관 양호
  • 형고가 낮고 장지간으로 다리 및
    공간확보 및 부유물의 걸림을 방지
  • BOX형태 단면구성으로 기존
    H-BEAM형식에 비해
    비틀림 저항성 유리
  • 강보을 BOX내부에 설치하여 미관양호
  • 강봉의 프리스트레싱으로 저형고
    가능.형하공간 활용 유리
단점
  • 주형받침보 설치로 조립식 받침대
    연결의 작업성 다소 떨어짐
  • 연속주형을 하부BENT에 교량받침
    없이 강결하므로 온도하중에 의한
    수평저항 및 하부BENT안전성 다소 불리
  • 강봉이 거더하단에 돌출되어 다리
    밑공간 확보 다소 불리
  • 단면강성이 크지 않아 진동, 처짐등
    사용성 불리
  • 연속주형을 하부BENT에 교량받침
    없이 강결하므로 온도하중에 의한
    수평저항 및 하부 BENT안전성 다소 불리
  • H-pile 상단에 별도의 교량받침을
    설치하여 공사비 증가
  • 온도하중에는 유리하나, 받침부
    Bolt 안전성 다소 미흡
  • 공용중 추가 프리스트레스도입시
    별도의 정착장치를 부착하여야 가능
  • 프리스트레싱 강봉이BOX 내부에
    설치되어 추가긴장이 어려워 외부에
    별도의유지보수용 강봉 설치 필요
  • 내부 설치된 강봉의 유지관리, 점검
    불리
  • 단경간으로만 적용되므로 연속경간
    설치시 교량받침 설치비용증가